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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정의와 윤리경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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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윤리경영에 대해 조사 할 일이있어서 급하게 작성한 자료!

1. 윤리경영이란?

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

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다는 의식과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기업윤리 의식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잃으면 결국 기업이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요구를 바탕으로한다.

국제적으로는 국제표준화기구(ISO) 산하 소비자정책위원회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관한 표준안 작업을 승인함으로써 윤리경영을 ISO 9000(품질인증), ISO 14000(환경보호 인증)과 같은 범주에 포함시키려 하고 있다.

이처럼 국제경제사회외에서 '기업윤리'21세기에 기업들이 갖추어야 할 기업경쟁력으로 대두되어 윤리경영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따라 국내 기업들도 윤리경영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등 윤리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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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윤리경영 등장배경

현대의 경영자들은 기업의 생산 측면 외에도 사회, 자연 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경영의 주체인 기업은 이윤극대화가 목표이지만 윤리가 그 바탕을 이루고 있어야한다. 현대사회에서 경영과 윤리는 따로 생각할 수 없으며 최근 들어 이러한 윤리경영은 국내외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1) 국제환경변화의 요구

- 글로벌 시대로 인하여 시장이 전 세계로 확대된 후, 1990년대 초반에 세계무역기구(WTO)가 설립되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비윤리적 기업의 제품은 국제거래에서 규제하자는 윤리 라운드(ER)가 시작되었다. 또한 2004EOA(Ethics Officer Association)의 윤리경영 표준시안을 ISO의 표준시안으로 채택한 후, 전 세계적인 윤리경영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2) 국내환경변화의 요구

- 한국의 소비자들과 정부, 사회는 기업의 윤리경영을 지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윤리경영의 필요성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최근에는 기업의 경제적, 법적 책임과 같은 준법경영 뿐만 아니라 법적으로 강요되지는 않았지만 사회적인 책임으로 여겨지는 윤리경영 자체가 시장에서의 강력한 경쟁력이 되고 있다. 또한 실제로 비윤리적인 경영을 하는 기업의 경우 이미지 및 신뢰도에 영향을 미쳐 기업의 매출이 급감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3. 윤리경영 국제기구

1) GRI

- GRI1997UNEP(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와 미국의 NGOCERES(Coalition for Environmentally Responsible Economics: 1989년 엑슨사의 유조선 발데스호가 알래스카 해안에서 침몰하여 발생한 대규모 환경오염 사건을 계기로 환경 운동가, 투자자그룹, 은행, 종교단체 등에 의해 결성된 조직)가 공동으로 암스테르담에 설립한 UN 협력기관이다.

- 기업의 지속가능보고서 작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의 개발과 보급을 사명으로 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지속가능보고서를 현재의 재무보고서 수준으로 정례화 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2) OECD

-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는 제2차 대전 후 유럽의 경제부흥협력을 추진해온 유럽경제협력기구(OEEC)'를 개발도상국 원조문제 등 새로 발생한 경제정세변화에 적응시키기 위해 개편한 기구로, 1961930일 파리에서 발족하였다.

- OECD의 목적은 규약(1)에 따라 회원국의 경제성장과 금융안정을 촉진하고 세계경제발전에 기여, 개도국의 건전한 경제성장에 기여, 다자주의와 무차별주의에 입각한 세계무역의 확대에 기여한다.

- OECD조약은 강제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나 다국적 기업의 활동원칙을 천명한 것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3) UNGC

- 1999년 코피아난 UN 사무총장이 주창하였다. 당시 UN은 새천년개발목표 달성의 부진과 유엔경제사회이사회의 개혁 요구 등으로 비판을 받고 있었고, 아울러 기업 또한 경제활동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국제상황 속에서, 유엔-기업간 파트너십을 통해 세계경제의 지속 균형 발전을 이루려 하는 새로운 시도가 나오게 되었다.

-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분야에서의 기업전략을 Global Compact10대 원칙과 결합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틀을 제공하여 기업과 세계시장의 사회적 합리성을 제시하고 발전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존슨앤존슨 등 전 세계 130여개 국가 5,300개 기업을 포함하여 7,700여개의 기업과 단체들이 가입하였으며, 국내에서는 공공기관 및 시민단체를 포함하여 180여개 단체가 가입되어있다.

 

 

 

4) ISO26000

-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상품 및 서비스의 국제적 교류를 촉진하고 지적 활동, 과학, 기술, 경제 분야에서의 세계 상호간의 협력 발전을 목적으로 1946년에 조직된 국제 표준화 기구이다.

- ISO26000 (조직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표준)은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고, 이해관계자의 요구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표준이나 실천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5) DJSI

- 1999년 미국의 금융 및 언론 서비스 업체인 DOWJONES사와 스위스의 지속가능성 투자전문기관인 SAM사가 공동 개발한 사회책임투자(SRI) 지수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 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성과와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세계 최초이자 가장 공신력 있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 모형이다.

- DJSI는 현재 세계 50여개 금융기관에서 투자지표로 적극 활용 중에 있으며 산업별 평가기준을 사용하여 전 세계적으로 60개 산업군을 포괄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 결과를 반영하기 위해 매년 리뷰를 실시하고 있다.

 

4. 윤리경영 사례

1) 제주도개발공사

제주도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2013년 한국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공기업부문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제주지역 지방공기업인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는 꾸준히 창출한 경영수익으로 제주도내 소외계층에 지원하는 공헌활동을 비롯,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사회적 책임활동의 전반을 인정받아 공기업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오재윤 사장은 제주도민의 지방공기업으로서 윤리적인 기업에 선정됐다는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며 사람에게 인격이 있고, 제품에는 품격이 있듯이, 기업도 격이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 가꾸고 노력해야 한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특히 오사장은 앞으로도 기업의 격을 높이기 위해서 사회공헌과 사회적책임 활동의 범위를 넓혀나가는 데 전념해서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신뢰받는 지방공기업으로 우뚝 서겠다고 말했다.

 

2) 유한 킴벌리

유한 킴벌리는 19703월에 유한양행과 미국의 킴벌리가 공동으로 설립한 위생용품, 안정용품과 환경보호 용품 등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유한킴벌리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유한양행의 창업주 유일한은 윤리와 경영의 양립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기업을 운영했다. 유일한의 경영철학은 후에 유한 킴벌 리가 우리나라 내에서 손꼽히는 윤리경영의 실천회사가 되게 했다.

유한양행은 방문판매에 따른 판매 수수료가 가격에 반영되는 것이 국민건강증진이라는 유한양행의 경영철학에 위배된다 하여 약국판매만을 고수하였다.

유한 킴벌리의 윤리경영은 품질경영과 환경경영시스템 운영, 고성능 조직과 비전경영을 중심으로 하는 환경경영, 계획과 실적, 인력, 재정, 시장 현황 등의 경영정보 공유를 중심으로 하는 투명경영, 청소년환경체험인 그린캠프 운영과 나무심기 운동, 숲 관련 정보 공유 블로그 운영 등을 추진한 녹화운동이 있다. 대표적인 슬로건으로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못 팔아도 윤리를 지켜라등의 캠페인을 벌였으며 이러한 환경경영의 화두를 처음으로 이슈화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또한 문국현 사장 재임 시절, 유한 킴벌리는 윤리경영을 기업이 짊어져야 하는 추가적인 비용이 아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이자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의무임을 강조하였다. 임원이 먼저 과거의 관행과 기득권, 안일 등에서 과감히 벗어날 것을 주문했으며 1995년부터 공정거래를 위해 영업비용 중 경조사, 판공비 등을 없애고 자율경영 도입과 근로조건 개선, 평생학습 실천을 도입해 직원들의 복지 향상을 꾀했다. 이를 위해 유한 킴벌리는 이메일을 통한 회사정보 전달과 경영정보 공개설명회, 정기적으로 사업장 소식을 공유하고 최고경영자와 직원 간 대화 추진, 분기별 경영정보 공개 등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였다.

 

3) 일본 마츠시다 전기

일본 내에서도 윤리경영과 그에 따른 행동규정이 잘 정비된 곳으로 유명한 마츠시다 전기는 200511월 대형 사고에 직면하게 된다. 마츠시다에서 생산하는 석유온풍 난방기에서 유독가스가 발생해 고객이 사망한 것이다.

이로 인한 대책으로 일본 정부는 긴급회수명령을 내렸으나, 마츠시다 전기는 신문 하단에 사죄광고 한번 기재하는 것으로 그쳤다. 하지만 그 후 비슷한 문제가 또 발생하게 되었고 심각한 상황을 직감한 마츠시다 전기는 즉각 반응을 보여 아사히신문 전면에 사죄와 함께 리콜을 실시한다는 광고를 내보냈다. 이 같은 전면 사죄광고는 당시 일본에서 처음 있는 일이었으며, 이에 그치지 않고 전국 3천백만 가구를 대상으로 사죄엽서를 발송하고 TV를 통해서도 사죄광고를 하였다.

사죄엽서와 TV광고의 내용은 모두 진심에서 우러난 사죄의 내용을 담았으며, 추가로 1985년에서 1992년 사이에 만들어진 온풍기를 가지고 계신 분은 모두 리콜하여 수리한다는 내용을 포함하였다.

마츠시다 전기의 이러한 결정은 쉬운 일이 아니였다. 왜냐하면 사건이 발생한 11~12월에 난방기구들이 가장 많이 팔리는 때인데, 이러한 시기에 상품광고를 전면 중단하고 사죄광고를 발표한다는 것은 마츠시다 전기의 매출에 엄청난 타격이 될 것이 불 보듯 뻔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손해를 감수한 마츠시다의 대처로 마츠시다 전기는 일본의 많은 광고 관련 종사자들과 국민들에게 감명을 주었고, 사죄광고를 보고 리콜을 실시한 소비자들은 다시 마츠시다 전기의 제품을 신뢰하게 되었으며, 다음해부터 판매량이 급상승하였다.

 

4) 한국전력공사

한전은 공기업 중 유일한 뉴욕증시 성장기업으로, 세계 수준의 회계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1051개 회계리스크에 대한 내부통제절차를 표준화하여 허위, 오류를 사전에 차단하고 고위 회계 책임자의 윤리준칙을 제정하여 준수하고 있으며 뉴욕상장회사에 적합한 회계보고서를 매년 뉴욕증권거래소에 보고하고 있다. 또한 협력업체의 업무불편해소 및 부조리 차단을 위해 물품구매를 100% 전자계약으로 시행하였고, 예정가격 등 입찰정보를 인터넷으로 공개하는 등 조달의 투명성을 제고하였다.

대기업으로 공사 발주 및 구매계약이 많은 한전은 300만원 이상의 구매계약은 전자공개 입찰을 실시, 뇌물 공여 등 부조리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를 차단하고 있다. 아울러 2,000만원 이상의 도급공사에 대해서는 외부감리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모든 공사대금은 현금으로 결제하고 있다.

 

 

5) KB

KB국민은행은 2001년 합병에 따른 숱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통합은행 출범과 동시에 윤리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먼저 인식하고 윤리강령 선포와 임직원 법규준수행동기준을 제정, 시행하는 등 국내 은행권에서는 선도적으로 윤리경영 실천의지를 표명하였고, 이를 프로그램화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특히, 2002년 은행권 최초로 청렴계약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는데, 이는 은행 물품의 구매 또는 용역 계약시 반드시 이해당사자간 계약조항에 금품, 향응 등 부당한 이익 제공 금지조항을 포함하도록 하여 이를 위한하는 사례가 발생할 경우 향후 은행과의 모든 계약에 있어서 입찰 등의 신청자격을 무기한 제한하는 등 엄격한 제도로 운영함으로써, 타 기관들에게 윤리경영의 모범적인 실천 사례로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업무시작 전, 모든 임직원의 개인 컴퓨터에서 윤리 및 법규준수 자기점검을 실시해야만 업무가 시작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직원들이 법규준수에 대한 의무를 상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6) 포스코 (내부신고시스템)

포스코는 2003년 윤리경영을 선포한 이래 윤리규범의 조기정착을 위해서는 내부신고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우리나라 문화적 특성상 신고가 저조한 현실을 극복하고자 업무개선 툴인 ‘6시그마방법을 활용하여 2003년에는 내부직원 신고 마인드 향상, 2004년에는 비윤리행위 신고 활성화 방안을 과제로 선정하여 대책을 마련했다. 이 후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현재의 내부신고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포스코의 내부신고시스템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온라인 신고센터 운영, 비윤리행위 신고보상제도 및 철저한 신고자 신분보호 3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포스코는 디지털 시대에 부합하는 정보수집 채널을 확보하고 사내외의 신고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신고자와 감사실 간에 1:1접속방식으로 운영된다. 임직원 및 일반인이 언제 어디서라도 포스코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활용이 가능토록 되어있다.

신고시 익명과 실명을 선택하여 신고할 수 있다. 접수된 신고에 대한 결과 회신시 실명의 경우는 등록된 회신처로 회신하고 익명의 경우는 홈페이지 상에서 결과에 대한 조회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익명신고의 경우는 감사실 담당자도 신고자의 신분을 확인할 수 없도록 신고자 신분보호를 고려하여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처럼 신고가 용이해지고 신분보호에 대한 제도 확립으로 신고가 증대되었음은 물론, 음해성 신고만 접수될 것이라는 초기의 우려와는 달리 전체 신고 건에서 실명신고가 차지하는 비율이 200563%에서 2007년에는 70%로 증대되어 신고의 질도 향상되었음을 보여주었다.

 

5. 윤리경영 기업의 특징

1) 구성원 개개인의 참여를 적극 유도한다.

- 모범적인 윤리경영 기업들은 내부적으로 부정과 부패가 없는 정직한 경영 구조를 만다는 것을 넘어서 구성원 개개인들이 윤리경영을 직접 몸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자발적인 개인의 봉사 활동 점수를 인사 고과에 반영해 평가하거나 업무의 일정 시간을 봉사 활동에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는 기업들도 많다.

 

 

2) 윤리경영을 위한 구체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윤리경영을 잘 실천하는 기업들은 구체적인 시스템을 통해 윤리경영을 한 때의 유행이 아니라 기업 문화의 하나로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3C가 필요하다. 3C란 윤리강령(Code of conduct), 감독조직(Compliance Check Organization), 공감대 형성(consensus by Education)을 말한다. 윤리강령은 기업윤리 준수를 위해 성문화된 기업과 임직원들과의 약속이다. 감독조직은 윤리경영 전담 임원을 선임하고 윤리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일상적인 조직을 의미한다. 공감대 형성은 교육을 통해 윤리경영에 대한 임직원들의 이해와 공감대를 이끌어 내는 과정을 일컫는다.

 

3) 자사뿐 아니라 협력 업체에게도 윤리경영 실천을 요구한다.

윤리경영을 잘 하는 기업들은 자사뿐 아니라 협력 관계에 있는 회사들에게까지 윤리적 의무 준수를 요구하고 있다. 일부 기업들은 윤리경영을 단지 개별 기업만의 문제로만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윤리경영이 협력 업체까지 확산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4)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감추지 않고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윤리경영을 실천한다고 해서 모든 부분이 완벽할 수는 없다. 때로는 실패로 인한 좌절을 맛보기도 한다. 그러나 윤리경영을 잘 실천하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 사이에는 문제가 발생했을 대 이에 대처하는 방법에서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5) 윤리경영을 전략적으로 접근한다.

윤리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상당 부분은 환경 보호에 대한 투자나 사회단체의 기부처럼 기업의 직접적인 자원의 투입을 필요로 한다. 이에 대해 윤리경영의 모범 기업들은 비용에 따른 효과를 고려하여 선택과 집중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기업이 잘 할 수 있는, 가능한 기업의 직접적인 영업 활동과 연관성 있는 사회적 요인에 자원을 집중 투자하고 있다. , 기업의 성장 비전과 이미지에 맞는 윤리경영 실천 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고 있는 것이다.

 

 


삼성이 과거에 세계1등기업을 지향했다면 현재는 세계에서 존경받는 기업으로 슬로건을 바꿀만큼 갈수록 윤리경영 지속가능경영이 중요해지고 있다.

 

각 자료들의 출처는 네이버 백과사전, GS건설 윤리경영 e-book,기타 신문자료와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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