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압력밥솥(+인덕션)으로 건강한 현미밥 지어먹기

반응형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식단도 굉장히 중요하죠. 저는 평소에 식단이 굉장히 엉망이였었고 누구나 그렇듯 맛있는 음식들 섭취하기를 그 누구보다 좋아하고 사랑합니다. 덕분에 몸이 엉망이 되어가고 있었는데 너무 늦게 그래도 그나마 더 늦지 않게 습관을 바꾸어가고 있는 것은 다행이지만 몸이 많이 상해가고 있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는 복부비만이 심해져서 몸이 굉장히 미관상 안좋아졌었고, 지방간은 당연히 있었을 것이며 종종 무기력해지고 도파민은 커녕 스트레스만 더 늘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이어트에는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무엇이라도 시작해보는 것이 0순위라고 생각했고, 스티브잡스가 늘 얘기했던 것처럼 'Insanely simple(미친듯이 단순)'해야 꾸준히 지속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식단관련해서 저는 이것만은 하지 말자가 있었는데 그 중 중요했던 것이 '탄수화물을 줄이자, 특히 정제탄수화물'입니다. 탄수화물은 3대 영양소로 꼭 섭취해야 적당한 에너지를 낼 수 있는데 그 이상 섭취되면 중독되어 더 많은 탄수화물을 요구하고 필요 이상만큼 섭취하게되면 몸에서 쌓이게되면서 살이 찌고, 지방간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대한민국은 밥심인데, 그래서 주식이 쌀밥인 것이 큰 난제였습니다.

흰쌀밥의 위험성

일단 흰 쌀밥은 단순한 탄수화물인 글루코스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글루코스가 빠른 에너지를 공급해주지만, 소화가 잘 되고 빠르게 혈당을 올려버려 살이 찌는 주 원인입니다. 쌀밥이 맛있는 이유도 껍질과 겉부분을 제거한 상태로 가공되어 영양소가 상실되어 있는 대신 더 달고 맛있기도 합니다. 

밥은 먹어야겠고,  흰 쌀밥은 과하게 취식하면 위험할 수 있고...그래서 심플하게 마음 먹었습니다.

'흰 쌀밥을 줄이고 현미를 섭취하자'

반응형

현미의 장점

현미밥은 쌀밥보다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섬유질,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다양하게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의 흡수를 늦추어서 혈당을 안정시켜주니 당뇨병 환자나 혈당 관리를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선택 아닌 필수인 식품이기도 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하다보니 포만감을 높이는 대신, 칼로리는 적게 섭취할 수 있으니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지방 분해와 대사 촉진 효과도 있으니 여러모로 흰 쌀밥보다 장점이 많습니다.

현미밥은 100g에 130-140칼로리정도의 열량이니 운동 후 적당한 탄수화물과 열량을 채워주는데 0티어의 식품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압력밥솥 구매 및 사용후기

일단 저는  주방살림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밥솥도 당연히 없었습니다. 그래도 현미로 밥을 지어 먹기 위해서 밥솥을 사기로 결심했지만 비싼건 사기가 부담스럽고 저렴한걸 구매하자니 밥맛이 떨어질 거 같아서 고민 중에 처음으로 압력밥솥을 사게 됐습니다.  왜인지모르지만 어머님이 압력밥솥에 밥을 해주신 날에는 밥맛이 더 좋았던 기억만 남아 있었습니다.

저는 주방 살림과 관련된 것들은 브랜드도 기능도 사실 잘 모르지만 후기나 가격들만 보통 참고하여 구매하고는 합니다. 퀸센스쿠치니 압력솥을 구매하게 되었고 저는 3.5L 용량을 구매했습니다. 더 작은 용량도 있고 큰 용량도 있었지만 저에게는 이정도가 적당할 것 같았는데, 실제로 물건을 받아보니 만족스러운 사이즈였습니다. 가격은 55,000원 정도.

퀸센스쿠치니 압력솥
퀸센스쿠치니압력솥
퀸센스 압력솥 내부

제품은 상자에 압력솥이 들어있고 압력솥을 열면 간단한 설명서 및 보증서와 '추'가 들어있습니다. 아 그리고 당연히 압력솥을 구매하면서 이것도 살면서 처음 구입한건데 현미쌀도 함께 구입해보았습니다. 현미쌀은 2kg에 가격은 9,980원. 아침에 사먹었던 유부초밥 5조각 4,500원인걸 생각해보면 조금 번거로워도 이렇게 직접 해먹으면 여러모로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압력밥솥은 일반 밥솥과 달리 물이 끓어서 증기가 발생할 때 밥을 짓는 방식이 아니라, 압력과 열을 이용하여 밥을 짓는 방식인데 빠르게 밥을 지을 수도 있고, 에너지 효율도 좋은편입니다. 또한 밥알의 구조를 파괴하지 않아 영양소와 맛을 유지할 수 있으니 밥솥과 더불어 집에 하나 정도 두고 있으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월드그린 싱싱영양통 무농약 현미 2kg

압력솥을 사용하기 전에 세척을 해주었습니다. 뚜껑을 열고 물을 5분에 1정도 채우고 식초 한스푼을 넣어서 팔팔 끓인 후 물이 식으면 적당히 저어서 솥 안을 세척 후에, 세재를 사용하여 2차 세척을 했습니다. 이렇게 2회 정도 반복하여 세척하였고, 현미를 사용하여 밥을 지어보았습니다. 사실 저는 살림꾼은 아니여서 밥이 얼마나 잘됐는지 그런것 보다는 어렵고 복잡해하지 말고 건강한 식단을 위해 저렴한 압력밥솥과 현미만 있으면 충분히 건강한 식단을 꾸릴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현미 두 컵에 물은 한컵 반 정도를 넣을까 하다가 제 손등을 활용하여 물 높이를 맞추었습니다. 현미는 미리 씻어서 1시간 정도 불려 주었고, 물은 손등이 조금 안잠기게하여 취사를 시작했습니다. 가열하다보니 압력솥의 추가 울리기 시작합니다. 추가 울리고서부터 불을 줄여 6~8분정도 더 가열해주었고, 불을 완전히 끄고 13분정도 뜸을 들여주었습니다. 약간 물이 많았던 느낌은 있었지면 평소 진밥을 좋아했기에 저에게는 너무나도 입맛에 맞았고 맛있게 먹었습니다.

아 그리고 저는 인덕션을 사용하는데 인덕션에서도 문제 없이 밥이 잘 지어졌습니다. 

그러면 다들 맛있는 식사 건강한 식사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